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생활정보) 알뜰교통카드로 월 평균 만원 아끼기!

by 데일리daylee 2023. 6. 13.
728x90

안녕하세요! 데일리데이리 입니다.
많은 분들이 재테크에 관심이 있으실텐데요.💰

주식이나 부동산 같이 거대거대 재테크가 아니더라도 티끌을 모아모아 시드머니만드는데 보태는 재테크도 많은 것 같습니다. 🤑

그런 류의 재테크 중에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것은 알뜰교통카드입니다 :)  !!

저는 소문난 뚜벅이 인데요.. 그런 저에게 꼭 필요한 것이 아닌가싶은 카드를 💳알게되어서 저 같은 분들을 위해 이 글을 바칩니다!

알뜰교통카드로 내가 받은 혜택!


요새 교통비가 정말 많이 올랐죠..!
제가 이용하는 마을버스 가격도 카드로 하면 1,350원 현금은 1,400원이네요

저는 총 22회 대중교통을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광역 버스, 시외버스 등을 이용하지 않았는데요~

대충 계산해보면 22 x 1,350 = 29,700원 인데
저는 9,090원을 할인받았으니 약 30%를 받은 셈이네요!
(정확한 계산은 아닙니다 ~ 추가 할인, 상한선, 최소 이용횟수 등 반영이 되어 있어 개별적으로 계산해봐야하는 점 고려해주세요:) )
경기도에서 서울로 주5일 출퇴근하는 지인은 15,000원에서 25,000원 정도를 받는다고하네요! 와우!😸

5월 확정

전국의 뚜벅이들 주목!

세부항목

1) 마일리지란? 주관기관은?

대중교통비 지출에 부담이 큰 서민의 교통비를 절감하고, 보행 및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동시에 활성화 할 수 있는 새로운 수요관리 정책으로서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을 통한 보상으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지급되는 마일리지입니다.
  • 주관기관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 한국교통안전공단


좋은 정책!

2) 적립방법


알뜰교통카드 적립방법은 간단합니다!

  1. 우선 알뜰교통카드 연계카드를 신청해야합니다. 검색하셔서 잘맞는 카드로 골라보세요! 저는 체크카드로 신청했지만 신용카드도 대상군에 있었습니다!
  2. 알뜰교통카드 어플 다운로드
  3. 회원가입
  4. 카드 등록
  5. 대중교통 이용시 떠나는 장소에서부터 어플에서 적립시작 버튼을 누르고 도착지 도달시 어플에서 적립 종료버튼 누르기!

3) 마일리지 적립안내


마일리지 적립은 핸드폰에서 어플을 켜면 시작되는 거리 측정 그리고 교통카드 이용내역 확인을 바탕으로 이뤄집니다!

다른 교통카드 페이백들과는 걷는 거리 또는 자전거로 이동한 가리 측정까지 포함해준다는 부분이 다르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매우 그린 그린 환경친화적이죠💚🌱🌍

이동거리 확인

4) 적립액 안내


구체적인 이용금액 별 적립액 표도 아래와 같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과 청년 그리고 저소득층으로 크게 분류가 되고 각각 적용되는 적립액이 다른 점 유의해주세요~

그리고 이동거리별 적립액은 800m까지는 비례 적립, 그 이상은 최대액수 지급이네요.
다만 교통수단 간 환승거리는 포함이 안된다고 합니다

5) 추가 적립액


추가 적립이 되는 경우는 앞서 본 청년, 저소득층 외에도 환경의 날, 미세먼지주의보 발령일 이용시가 있습니다.

여기서 청년은 만 19세부터 만 34세를 가리킵니다:)
저소득층이나 청년이 아니셔도 상향적립 받을 수 있는 날은.. 미세먼지주의보 발령된날이나 환경의 날이겠네요!

환경의 날은 매년 6월 5일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저소득 마일리지 상향
청년마일리지
미세먼지 2배 적립
환경관련 기념일 2배

지금까지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환경친화적인 뚜벅이들에게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제도입니다 ;)
이 글을 보시고 카드 신청의 귀찮음을 이겨내시고 도전해보세요~!!

P.S 저는 하나체크카드비바플라티늄을 쓰는데
카드 앞뒤로 초성퀴즈(?)가 있어서 너무 궁금했습니당
여러분도 맞춰보세요! 헤헤 제가 각인한것도 아닌데 제 마음과 동일한 초성..

ㅊㄱㅎㄱㅅㅇ
ㅈㅇㄱㄱㅅㅇ